안드로이드에서는 카메라 등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Camera API 하나로 모든 것을 해결 할 수 있지만, 윈도우에서는 좀 복잡합니다.
Windows에서 웹캠을 제어하는 가장 대중적인 프레임워크, 라이브러리, API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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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rectShow API: Windows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웹캠 API로, 많은 프로그래머들이 이 API를 사용하여 웹캠 제어 프로그램을 개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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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dia Foundation API: DirectShow API의 대안으로 개발된 API로, 간편한 사용과 고급 기능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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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enCV: 컴퓨터 비전 기술을 구현하는 프레임워크로, 웹캠 제어뿐만 아니라 많은 다른 기능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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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Forge.NET: 이미지 처리와 컴퓨터 비전 기술을 구현하는 .NET 프레임워크로, 웹캠 제어 및 다양한 비전 기술 구현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중 가장 적합한 것은 프로젝트의 요구사항에 따라 다릅니다. 예를 들어, 간단한 웹캠 제어 프로그램을 개발할 경우 DirectShow API가 적합할 수 있습니다. Windows에서 웹캠을 제어하는 가장 대중적인 방법은 DirectShow API와 Media Foundation API입니다. 이 두 API 모두 Windows에서 웹캠을 제어하는데 필요한 기능을 제공하지만, 사용 방법과 기능에 차이가 있습니다. Direct Show API는 기존에 많이 사용되어진 API이기 때문에 사용자들에게 편안한 사용 경험을 제공하지만, Media Foundation API는 간편한 사용과 고급 기능을 제공합니다.
DirectShow API에서는 DirectShow Filter Graph라는 기능을 사용하여 웹캠의 입력 스트림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Media Foundation API에서는 Media Source라는 개념을 사용하여 웹캠의 입력 스트림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이 API는 DirectShow API와 비교하여 더 간편하게 웹캠을 제어할 수 있지만, 약간의 복잡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아래의 소스는 DirectShow API를 사용하여 C# .NET 환경에서 웹캠을 이용해 동영상을 녹화하여 파일로 저장하는 예제 소스입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Drawing;
using System.Windows.Forms;
using DirectShowLib;namespace WebCamRecordingExample
{
public partial class Form1 : Form
{
private DsDevice[] _webCams;
private VideoCapture _capture;
private VideoFileWriter _writer;public Form1()
{
InitializeComponent();
}private void Form1_Load(object sender, EventArgs e)
{
_webCams = DsDevice.GetDevicesOfCat(FilterCategory.VideoInputDevice);
foreach (DsDevice cam in _webCams)
{
cboCameras.Items.Add(cam.Name);
}
cboCameras.SelectedIndex = 0;
}private void btnStart_Cl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_capture = new VideoCapture(_webCams[cboCameras.SelectedIndex].MonikerString);
_capture.ImageGrabbed += Capture_ImageGrabbed;
_capture.Start();_writer = new VideoFileWriter();
_writer.Open("output.avi", _capture.Width, _capture.Height, 30, VideoCodec.MPEG4);
}private void Capture_ImageGrabbed(object sender, EventArgs e)
{
Mat frame = new Mat();
_capture.Retrieve(frame);
pictureBox1.Image = frame.ToBitmap();_writer.Write(frame.ToImage<Bgr, byte>().Mat);
}private void btnStop_Cl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_capture.Stop();
_writer.Close();
}
}
}
위의 예제 소스는 DirectShow API와 Emgu CV(OpenCV 기반)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구현되었습니다. 기본적인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Form1_Load
메서드에서 웹캠 목록을 가져와 콤보박스에 추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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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tnStart_Click
메서드에서는 선택된 웹캠을 이용하여VideoCapture
객체를 생성하고,ImageGrabbed
이벤트에서 캡쳐된 영상을pictureBox1
에 표시하고,VideoFileWriter
객체를 생성하여 동영상을 저장합니다. -
Capture_ImageGrabbed
메서드에서는 캡쳐된 영상을 표시하고, 동영상으로 저장합니다. -
btnStop_Click
메서드에서는 캡쳐와 동영상 저장을 중지하고, 객체를 종료합니다.
위의 예제 소스를 참고하여 DirectShow API를 사용하여 C# .NET 환경에서 웹캠을 이용한 동영상 녹화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IO;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using System.Windows.Forms;
using Windows.Media.Capture;
using Windows.Storage.Streams;namespace WebCamRecordingExample
{
public partial class Form1 : Form
{
private MediaCapture _mediaCapture;
private InMemoryRandomAccessStream _memoryStream;public Form1()
{
InitializeComponent();
}private async void btnStart_Cl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_mediaCapture = new MediaCapture();
await _mediaCapture.InitializeAsync();_memoryStream = new InMemoryRandomAccessStream();
await _mediaCapture.StartRecordToStreamAsync(MediaEncodingProfile.CreateMp4(VideoEncodingQuality.Auto), _memoryStream);
}private async void btnStop_Cl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await _mediaCapture.StopRecordAsync();
_memoryStream.Seek(0);using (FileStream fileStream = new FileStream("output.mp4", FileMode.Create, FileAccess.Write))
{
await _memoryStream.AsStream().CopyToAsync(fileStream);
}
}
}
}
위의 예제 소스는 Media Foundation API를 사용하여 C# .NET 환경에서 웹캠을 이용한 동영상 녹화 기능을 구현하는 예제입니다. 기본적인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btnStart_Click
메서드에서는MediaCapture
객체를 생성하고,InitializeAsync
메서드를 호출하여 초기화 합니다. 그 후,StartRecordToStreamAsync
메서드를 호출하여 동영상 녹화를 시작합니다.btnStop_Click
메서드에서는StopRecordAsync
메서드를 호출하여 동영상 녹화를 중지하고,InMemoryRandomAccessStream
객체에 저장된 데이터를 파일로 저장합니다.-
위의 예제 소스를 참고하여 Media Foundation API를 사용하여 C# .NET 환경에서 웹캠을 이용한 동영상 녹화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 예제 소스에서 코덱도 변경해서 동영상을 저장 할 수 있습니다.
- DirectShow API를 사용한 소스에서는
VideoFileWriter
클래스의Open
메서드에서 코덱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VideoCodec.MPEG4
를 지정하면 MPEG4 코덱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 Media Foundation API를 사용한 소스에서는
MediaEncodingProfile.CreateMp4
메서드에서 코덱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CreateMp4
메서드를 사용하면 MP4 코덱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저장할 때 코덱을 변경하려면 해당 코덱에 맞는 메서드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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