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약용의 엑셀? 한심한 국뽕 깨부수자.

정약용 행정능력.txt

인스타를 하던중 정약용(1762년(영조 38) 6월 16일 탄생, 1836년(헌종 2) 2월 22일사망)의 행정능력이라는 엉터리 국뽕 글을 보게되었다. 

조선의 엑셀

오홍이? 아니 17세기에 이 표하나 그렸다고 행정을 잘한다고? 말이 안되잖아. 이 때는 서양에서는 이미 미적분은 1680년경에 아이작 뉴턴과 고트프리트 라이프니츠가 독자적으로 발명됐었는데. 이미 통계학을 베이스로한 보험상품도 존재했고 판매되었다. 

근데 고작 저 따위 초등학생도 만들 수 있는 스프레드 시트를 보더니 행정을 잘한다고? 근데 어떤 국뽕러가 위 사실을 말했더니 엑셀은 없었단다. 기가 차서 찾아 준다.

엑셀은 상품명이고, 엑셀은 하나의 스프레드시트(spread-sheets) 제품군이다. 스프레드시트 또는 표 계산은 표 형식으로 데이터의 조직, 분석, 저장을 가능케 하는 상호작용 컴퓨터 애플리케이션이다. 즉, 경리, 회계 등의 계산을 위해 사용되는 표 형식의 계산용지나, 계산용지를 컴퓨터에서 사용할 수 있게 구현한 표 계산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라고 표현되고.

실제로 알려진 초기의 문서 형태의 스프레드 시트는 이탈리아 상인들이 이용했다고 알려져 있다. 15세기 이탈리아 상인들이 사용한 스프레드시트는 종이에 작성되었으며,  당시 이탈리아 상인들은 이중 부기 기록법(double-entry bookkeeping)을 사용하여 재무 정보를 관리했다. 이중 부기 기록법은 1494년 루카 파치올리(Luca Pacioli)가 저술한 "Summa de Arithmetica, Geometria, Proportioni et Proportionalita"라는 책에서 처음 소개되었다.

Summa de Arithmetica, Geometria, Proportioni et Proportionalita

심지어 복식부기법에 대한 설명과 활용인데

이렇게 또 국뽕이 하나 까인다. 국뽕은 하던말던 상관은 없는데 제발 뭐 그럴듯한거 가지고 하자. 남들 브레게 로렉스 시계 만들 때, 휴대용 해시계 만들었다고 국뽕 떨고 이러지말고 진짜 창피하다 창피해.

해쉬태그

  1. #국뽕
  2. #통계학
  3. #스프레드시트
  4. #엑셀
목록으로

댓글(2)

  1. (익명) 2023-12-18 13:14:05
    저짤의 포인트는 다산이 엑셀을 만들었다! 가 아니라 정조가 명한 일을 완벽하게, 심지어는 시켰던 것보다 더 깔끔하게 처리한 다산의 능력과 아이디어라고 생각합니다. 정조는 분명 책 한 권으로 요약하라고 했는데 다산은 스프레드시트 향형식으로 정리한 종이 한 장만 달랑 들고 가 바쳤고, 정조는 그의 능력을 매우 치하했죠. 그리고 글쓴이님 말씀처럼 해외에서 스프레드시트의 초안 격인 것들이 발명되었다 한들 그것이 조선과 관련이 있었을까요? 아무리 청과의 무역으로 외국 문물이 들어올 순 있었다고 하나 다산이 바로바로 활용할 수 있을 정도로 대중화되진 않았을 텐데요. 확실히 글쓴이님 말씀처럼 다른 나라에도 똑똑한 사람들은 참 많았고 우리나라 인물만 대단하다고 추켜세우는 것은 옳지 않으나 그렇다고 해서 외국을 까내린 것도 아니고 그냥 다산의 능력이 대단하고, 그것을 엑셀에 비유했을 뿐인데 굳이 이렇게 공격적으로 글을 쓰실 필요가 있을지 궁금합니다.
    답변
  2. 코미카도 2024-01-08 02:05:18

    사람시켜서 합계내서 하나의 표로 요약하는건 요즘 초등학생도 할 일이라는거죠. 뭐가 대단한가요. 전국단위 행정이 조선에서만 있었나요? 


    답변